본문 바로가기
Thoughts

사랑이란 감정

by stella.bright 2020. 8. 19.
반응형

사랑이란 무엇일까..?

 

철학적인 혹은 종교적인 개념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일상에서 스쳐가는 수많은 감정 중에서

사랑이라는 감정의 특별한 평범성에 대해 고민해보고 싶어 졌다.

 

나는 아주 오랜 기간 연애 중이다.

한 사람과 대학교 1학년 때 만나 햇수로 8년간 연애를 지속하고 있다.

보통 '8년째 연애 중'이라고 말하면 다음의 반응을 보인다.

 

1. 와 진짜 오래 만났네. 부러워요. 저도 오랫동안 한 사람을 만나보고 싶어요.

2. 결혼하겠네요?

3. 중간에 헤어진 적 없이 8년간 만났어요?

4. 어떻게 한 사람을 그렇게 오래 만나?

 

다양한 반응이 엇갈리는 가운데, 나의 대답은 한결같다.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나의 일상 속에 존재한다'

 

8년이란 세월이 무색할 만큼

내 기억 속 그는 담백하다.

유난하지도 그렇다고 무뚝뚝하지도 않지만,

그 나름대로의 애정 표현을 하고,

뜨거움의 정도에 차이가 있을지언정

한결같은 사랑도 주고 있다.

 

눈에 띄게 잘생긴 외모를 가지고 있거나

슈트빨에 다시 한번 반하게 만들 만큼의

몸매를 가지진 않았지만, 

나를 대하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매 순간 진심이었던 담백한 사람이다.

 

8년간 내가 걸어온 길을 

뒤에서 묵묵하게 지켜주며 함께 걸어온 사람이자

나의 20대를 모두 기억해주는 사람.

 

물론 나와 맞지 않는 점도 많고

사귈수록 단점이 드러나 보이는 건 

나도 인간이기에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어쨌든, 요즘 들어 마음이 잔잔했다.

오빠를 생각할 때도, 대화를 주고받을 때도

설렘이야 이미 희미해진 감정이라 쳐도

막연히 존재하던 좋다는 느낌마저 사라진 고요함.

 

3주 만에 주말에 만나 데이트를 하는데

그 고요함을 오빠도 나도 느꼈다보다.

'헤어질 때가 되었나..' 싶었는데,

또 옆에서 노력하는 오빠를 보니

안쓰럽고 짠했다.

다만, 예전처럼 안쓰러움에

마음이 아려온다거나 찌릿하는 경험은 없었다.

 

 

 .......

 

 

대체 뭘까 내가 느끼는 이 감정은?

이건 사랑이 아닌 걸까?

사랑에도 유효기간이 있다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유효기간이 훌쩍 넘어버린

우리의 연애에는 그 '일반적인' 사랑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뭐랄까.. 나의 사랑은 특별하다고 생각했달까?

모든 사람이 그렇지 않은가,

나는 특별하다고. 나는 남들과 다르다고.

 

그 주말이 지나고, 

생각을 곱씹어보았다.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아 뒤죽박죽이지만

그럼에도 글로 남기고 싶었던 이유는

나의 고요함 속에 다시 돌을 던지고 싶어서였다.

 

고요함 속 일렁이는 물결을 따라 

다시 마음속에 사랑의 울림이 퍼져나가기를

그 잔잔한 고요함 또한 다른 형태의 사랑임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라면서

반응형